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웜비어 부모 면담' 요청 일정상 이유로 거절

아시아투데이

환담장 향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 신임 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 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및 신임 대사들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투데이 홍선미 기자 = 6·25 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가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납치 피해자인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 간 면담을 추진했으나, 청와대가 일정상의 이유로 거절했다.

협의회는 1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국가안보실의 답신 서한을 공개했다.

웜비어의 부모는 오는 22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리는 ‘북한의 납치 및 억류 피해자들의 법적 대응을 위한 국제결의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할 예정이다.

이에 협의회는 문 대통령이 웜비어의 부모를 만났으면 좋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했다.

하지만 안보실은 답신을 통해 “대통령과 면담을 희망하고 계신 마음은 저희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국정운영 일정상 면담이 어려운 점이 있다”고 거절 의사를 전했다.

안보실은 면담을 요청한 협의회 이미일 이사장에게는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미국인 대학생이었던 오토 웜비어는 2016년 1월 관광을 위해 찾은 북한에서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돼 17개월간 억류됐다. 2017년 6월 미국에 송환됐지만, 입원 치료 엿새 만에 숨졌다.

이후 그의 아버지 프레드 웜비어는 유엔 본부 행사 등에 참석해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강하게 비판해왔다.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