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텔레그램 멤버 조사 마무리…조국만 남아

아시아투데이

KakaoTalk_20191022_140016518_02

아시아투데이 이욱재 기자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구속)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김경수 경남지사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을 조사하는 등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다.

검찰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인물들을 조사한 데 이어 이르면 이번 주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결재권자였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어서 검찰의 칼끝이 청와대 턱밑까지 다가왔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9일 유 전 부시장 감찰 중단 의혹 사건과 관련해 최근 김 지사, 윤 실장,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와 윤 실장, 천 행정관 등은 유 전 부시장과 비밀 메신저인 ‘텔레그램’의 단체 대화방 금융위원회 인사를 논의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가까운 관계를 유지했던 이들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시작되자 이를 무마시킨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2017년 말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유 전 부시장을 감찰하면서 그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결과, 김 지사 등이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에서 주요 부처의 인사를 좌지우지한 정황을 확인했음에도 감찰을 무마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이들의 텔레그램 대화 내용을 확보한 검찰은 김 지사 등을 상대로 유 전 부시장의 감찰에 개입했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감찰 무마 의혹에 연루된 의심을 받는 인물들을 모두 불러 조사함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 전 장관도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출석날짜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함께 이른바 ‘3인 회의’를 열고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논의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해당 의혹에 대해 조 전 장관은 “회의에서 (유 전 부시장 의혹은) 경미한 사안이라 판단해 담당 부처에 첩보를 전달하고 사표를 받는 선에서 종결하자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지만 검찰은 구체적인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조 전 장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조 전 장관이 출석하더라도 검찰이 유의미한 진술을 확보할지는 미지수다. 조 전 장관은 지난달 ‘가족 의혹’으로 검찰에 두 차례 출석했지만 모두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