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정지궤도 위성 '천리안 2B호' 발사 성공

아시아투데이

천리안위성 2B호를 싣고 발사되는 아리안5ECA 발사체
천리안위성 2B호를 싣고 발사되는 아리안5ECA 발사체./제공=기아나 공동취재단

기아나·서울 공동취재단/아시아투데이 문누리 기자 =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정지궤도 해양·환경 위성 ‘천리안 2B호’가 19일 오전 7시18분(현지시간 18일 오후 7시18분)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 성공했다.

아리안-5 ECA 발사체는 해양·환경관측 위성 ‘천리안 2B호’를 탑재하고 예고했던 시간에 우주로 발사됐다. 발사한지 3분가량 후 위성을 보호하는 덮개인 페어링이 분리됐으며, 25분 뒤엔 전이궤도에 진입했다. 전이궤도는 지구와 가깝게는 251㎞, 멀게는 3만5822㎞인 지점을 잇는 타원궤도다.

발사한지 31분 뒤에는 발사체에서 위성이 분리됐다. 이로부터 약 8분이 흐른 뒤 호주 야사라가 추적소와 첫 교신을 했다.

위성은 발사 후 1시간이 지나면 태양을 향해 태양전지판을 펼친다. 또 한달 뒤에는 목표 정지궤도에 자리를 잡게 된다.

천리안 2B호는 향후 각종 시험을 거쳐 10월 이후 해양 관측 데이터를 제공한다. 내년부터는 환경 정보를 지상으로 보낼 예정으로, 이 위성은 앞으로 10년간 한반도 주변의 해양·환경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최재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지궤도복합위성사업단장은 “첫 교신은 발사 성공을 판가름하는 첫 번째 관문”이라며 “첫 교신과 발사 1시간 뒤로 예상되는 태양전지판 전개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위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