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호주] '와우!' 김대원 이동경 연속골,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대기록'

더팩트

한국의 윙포워드 김대원이 22일 오후 태국에서 벌어진 호주와 AFC U-23챔피언십 겸 2020도쿄올림픽 아시아 최종예선 준결승전 후반 11분 선제골을 터뜨린 뒤 감격의 골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의 윙포워드 김대원이 22일 오후 태국에서 벌어진 호주와 AFC U-23챔피언십 겸 2020도쿄올림픽 아시아 최종예선 준결승전 후반 11분 선제골을 터뜨린 뒤 감격의 골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22일 AFC U-23 챔피언십 겸 2020도쿄올림픽 아시아 최종예선 4강전 한국 1-0 승리

[더팩트 | 박순규 기자] '골대 불운'도 한국의 대기록 수립을 막지 못 했다. 김학범호가 네 차례나 골대를 때리는 '불운'을 떨치고 마침내 세계 최다인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23세 이하) 축구 대표팀은 22일 오후 태국 방콕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와 2020 AFC U-23 챔피언십 겸 2020도쿄올림픽 아시아 최종 예선 준결승전에서 후반 11분 김대원의 선제골과 31분 이동경의 추가골에 힘입어 2-0으로 승리, 5연승으로 결승에 오름으로써 세계 최초의 올림픽 본선 9회 연속 진출을 확정했다. 한국은 디펜딩 챔피언 우즈베키스탄을 1-0으로 제압한 사우디 아라비아와 오는 26일 오후 9시 30분 대회 첫 우승을 다툰다.


한국의 왼쪽 윙포워드 김대원은 두 차례나 골대를 맞힌 한국의 '골대 불운'을 깨고 세 번째 골대를 맞고 나온 볼을 선제 결승골로 연결해 대기록 수립의 물꼬를 텄다. 후반 11분 김대원은 오른쪽 풀백 이유현의 오른발 대각선 슛이 호주 오른쪽 골대를 때리고 나오자 골마우스 왼쪽에서 왼발로 골문을 갈랐다.


한국의 이동경(10번)이 후반 31분 추가골을 터트린 뒤 기뻐하고 있다.
 이동경은 요르단과 8강전에서 '극장골'을 기록한 데 이어 2경기 연속골을 기록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의 이동경(10번)이 후반 31분 추가골을 터트린 뒤 기뻐하고 있다. 이동경은 요르단과 8강전에서 '극장골'을 기록한 데 이어 2경기 연속골을 기록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의 추가골도 골대를 맞고 기록됐다. 후반 31분 교체멤버 이동경은 왼발 중거리슛으로 오른쪽 골대를 때리며 골망을 흔들어 추가골을 낚았다. 한국의 1,2번째 골대 강타는 골과 연결이 되지 않았으나 3,4번째의 골대 강타는 골과 연결되는 집중력을 보였다. 유일한 성인대표 출신 이동경은 지난 19일 요르단과 8강전에서 1-1로 후반 종료 휘슬이 울리기 직전 '극장골'로 한국의 4강 진출을 이끈 데 이어 이날도 추가골을 낚아 2경기 연속골을 기록했다.


한국은 이날 승리로 결승에 올라 이번 대회 최종 3위까지 주어지는 2020도쿄올림픽 본선 진출 티켓을 획득,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부터 본선 출전을 9회로 늘렸을 뿐만 아니라 1948년 런던올림픽, 1968년 멕시코시티올림픽을 포함해 모두 11번째 올림픽 본선무대에 올라 2012년 런던올림픽 동메달에 이어 다시 메달 사냥에 도전하게 됐다. 한국에 이어 올림픽 본선 연속 출전 최다기록을 보유한 국가는 이탈리아로 올림픽 본선 7회 연속 출전 기록을 갖고 있다.


후반 11분 김대원의 선제골을 도운 오른쪽 풀백 이유현이 호주 선수와 볼을 다투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후반 11분 김대원의 선제골을 도운 오른쪽 풀백 이유현이 호주 선수와 볼을 다투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우세한 경기 내용에 비해 골운이 따르지 않았다. 김학범 감독은 이날 호주와 4강전에서도 스타팅 11명의 명단의 변화를 줬다. 호주와 4강전 승부는 체력전이 될 것으로 예상한 김학범 감독은 요르단과 8강전 스타팅에 비해 5명의 선수를 바꿨다. 그동안 4차례의 경기를 치르는 동안 중국과 조별리그 1차전 이후 7명-6명-8명의 교체를 했던 김학범 감독의 선수들의 체력관리를 위해 최전방 공격수로 오세훈을 낙점하고 웡포워드에 엄원상을 내세웠다.


오세훈과 엄원상은 요르단전에서 스타팅으로 나서지 않았다. 공격 2선에 김대원~정승원~엄원상, 수비형미드필드진에 김동현과 원두재, 포백 수비진에 강윤성~이상민~정태욱~이유현을 내세웠다. 골문은 5경기 연속 송범근이 지켰다. 오세훈 엄원상 정승원 김동현 강윤성이 새롭게 스타팅 11에 이름을 올렸다.


수비형 미드필더로 호흡을 맞춘 원두재 김동현이 중원을 장악하며 볼 점유율을 높였으나 마지막 슈팅이 골키퍼에 안기거나 골대를 벗어났다. 전반 3분 오세훈의 왼발 터닝슛으로 포문을 연 한국은 전반 13분 엄원상의 왼발 발리슛, 15분 정승원의 오른발 슛이 골대를 벗어났다. 수비에 치우친 호주 수비진 사이의 공간 패스로 슛 찬스를 잡았으나 지나치게 강한 슛을 의식하는 바람에 모두 정확성을 잃고 말았다.


김학범호 호주와 준결승전 스타팅11./대한축구협회 제공
김학범호 호주와 준결승전 스타팅11./대한축구협회 제공

골운도 따르지 않았다. 24분 오세훈의 강력한 왼발 터닝슛이 왼쪽 골대를 때리고 터치아웃되는가 하면 45분 김대원의 강력한 오른발 슛이 호주 골문의 오른쪽을 살짝 빗나가 아쉬움을 남겼다. 공격 2선의 김대원이 활발하게 움직이며 날카로운 슛을 날린 데 비해 오른쪽의 엄원상과 중앙의 정승원은 정확성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전반을 0-0으로 마친 한국과 호주는 후반 시작과 함께 한 명씩 선수를 교체하며 경기 운영에 변화를 줬다. 김학범 감독은 오른쪽 윙포워드로 활발한 활약을 보였으나 정확성이 떨어진 엄원상을 빼고 이동준을 교체 투입했다. 이동준은 후반 2분 페널티지역 오른쪽을 돌파하며 골키퍼와 맞선 상황에서 오른발 대각선 슛을 날리는 등 공격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김대원은 이날 호주 진영 왼쪽을 돌파하며 가장 날카로운 플레이로 단연 두각을 나타냈다. 김대원의 슈팅은 계속 한국팬들의 탄성을 자아내더니 후반 11분 골대를 맞고 나온 볼을 선제골로 연결하며 경기 주도권을 장악하는 데 기여했다. 김학범 감독은 1-0으로 리드하자 공격형 미드필더 정승원을 빼고 이동경을 투입하며 계속 공격의 고삐를 죘다.


한국은 호주와 역대 U-23 대표팀 간 전적에서 11승2무2패로 절대적 우위를 이어갔다.

skp2002@tf.co.kr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