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학교 졸업식 찾은 文대통령 "권력기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개혁 실천"

아주경제

"권력기관 중 가장 먼저 개혁위원회를 발족하고 국민의 바람을 담은 권고안을 수용하며 가장 빠른 속도로 개혁을 실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충청북도 충주의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신임 경찰 제296기 졸업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국민의 기대와 지지 속에서 경찰은 스스로 변화하는 용기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명박(MB) 전 대통령 이후 10년 만에 대통령 자격으로 경찰학교 졸업식을 찾았다.


문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경찰을 권력기관 개혁의 주체로 치켜세운 것은 '검찰 개혁'을 우회적으로 촉구하려는 의지로 읽힌다. 검·경 수사권 조정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은 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기대에 혁신으로 부응하고 있는 오늘의 경찰을 진심으로 치하한다"며 "경찰서마다 현장인권상담센터를 설치해 인권 보호를 실천하고 있고, 인권침해 사건 진상위원회를 설치해 총 10건의 사건을 조사하고 공식적으로 사과드렸다. 피해자와 가족, 국민께 위로와 희망의 첫걸음이 됐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전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제296기 졸업식에 입장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왼쪽부터 민갑룡 경찰청장, 문 대통령, 이은정 중앙경찰학교장, 김 여사. [사진=연합뉴스]



이어 "국민의 뜻과 다르게 권력을 남용하고 인권을 탄압하기도 했던 어두운 시기도 있었지만, 우리 국민은 국민의 경찰, 민주경찰, 인권경찰로 경찰 스스로 거듭나도록 꾸준히 기다려 주셨다"고 전했다.

또한 "이제 수사권 조정 법안과 한국형 자치경찰제 도입이 입법을 기다리고 있다"며 "수사권이 조정되고 자치경찰이 도입되면 시민과의 거리는 한층 가까워지고 치안 서비스의 질이 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여러분은 우리의 영웅"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찰이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거듭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았고, 대한민국 경찰도 100주년을 맞았다"며 "100년 전 1919년 4월 25일 임시정부 경무국이 설치되고 임시정부의 문지기를 자처했던 백범 김구 선생이 초대 경무국장으로 취임했다. 백범 선생의 애국안민 정신은 우리 경찰의 뿌리"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에 뿌리를 둔 자랑스러운 역사도 과거의 아픈 역사도 모두 경찰의 역사로, 앞으로의 경찰 역사는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며 "법 앞에 누구나 공정한, 정의로운 사회를 이끄는 경찰로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써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경찰관 2만 명으로 증원 △건강검진과 트라우마 치유를 포함한 건강관리 인프라 구축 △부상 및 순직 시 보상 강화 등의 '경찰 복지'를 약속했다.

최신형 기자 tlsgud80@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