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학 서울대 교수 "검찰개혁 반드시…야만의 시대 벗어나자"

아주경제

조국 법무부 장관이 전격적으로 사퇴한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정문 인근에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종학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에 검찰 개혁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우 교수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는 "검찰개혁과 조국수호가 함께 외쳐지는 것이 불편했던 분들은 이제 조국 수호를 빼고 검찰개혁만 외치면 된다. 반드시 그렇게 외쳐주시리라 부탁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조국수호가 불편하다는 당신들의 말은 사실 검찰개혁이 불편했던 것임을 드러낼 밖에"라고 설명했다.

이어 "눈에 보이는 폭력이 사라졌다고 해도 이 시대는 여전히 야만의 시대가 아닌가"라며 "한 가족을 그렇게 털만큼 중대한 권력형 비리 혐의가 있었나, 적법한 절차와 원칙대로 수사라는 이름으로 행해진 폭력이었냐"고 최근 조국 사태에 대해 비판했다.

우 교수는 "조국이 이제 장관이 아니니 인간으로서 맘껏 지지하려고 한다"며 "이 야만의 시대에 우뚝서서 몇 달을 버텨준, 실패했을지 모르나 실패하지 않은 당신을 맘껏 응원해 보려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만의 시대를 버터내기 어렵지만, 야만의 시대가 언제 끝날지 모르지만, 우리는 그에 맞서는 한 사람이어야 한다"며 "그 야만을 뭐라 판단하든, 오늘 내 일상에서 옳다고 믿는 것을 향해 한발씩 내딛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정훈 기자 yunright@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