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파주 민통선 내 멧돼지, 또 돼지열병...9마리째

아주경제

경기도 연천과 파주의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내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또다시 검출됐다.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멧돼지는 모두 9마리로 늘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16일 두 지역에서 죽은 채 발견된 멧돼지 2마리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모두에서 ASF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17일 밝혔다.


지금까지 민통선 안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멧돼지 개체 수는 7마리다. 나머지 2마리는 비무장지대(DMZ) 안쪽과 민통선 남쪽에서 각각 발견됐다.

경기도 파주에서 ASF에 감염된 멧돼지 사체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파주에서 폐사체가 발견된 곳과 기존 발견 지점을 지도상에서 비교하면 서남쪽으로 많이 내려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북한과 접경지역에서 동서를 가리지 않고 퍼져 있다는 의미여서 멧돼지를 통한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연천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는 16일 오전 10시경 왕징면 강서리 민통선 내 감염지역의 멧돼지 이동 차단을 위해 전기울타리 설치 작업을 하던 국립생물자원관 직원과 군인이 발견해 연천군에 신고했다.

이번 발견 지점은 지난 12일 연천에서 처음 바이러스가 검출된 곳에서 80여m 떨어진 곳이다.

파주에서는 16일 오전 11시경 장단면 거곡리 민통선 안에서 농민이 발견해 신고했다. 파주는 올해 들어 멧돼지 폐사체 12마리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들어왔고, 이번에 신고된 폐사체에서 처음 ASF 바이러스가 나왔다.
 

군부대로 옮겨지는 멧돼지 포획틀. [사진=연합뉴스]



원승일 기자 won@ajunews.com
핫포토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