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시진, 美 '흑인사망' 시위에 "직접 '아름다운 풍경' 보게 될 것"

아주경제

"과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홍콩 시위를 '아름다운 풍경'이라고 표현했는데, 홍콩의 '아름다운 풍경'이 홍콩을 넘어 미국 곳곳으로 퍼지고 있다. 이제 미국 정객들은 자신의 창문 밖에서도 이 광경을 볼 수 있다. "

최근 미국의 비무장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가혹 행위로 숨지는 사건에 분노한 폭력 시위가 미국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공산당의 입'으로 통하는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 총편집인이 이같이 비난했다고 환구시보가 31일 전했다.  


후 총편집장은 "앞서 지난해 8월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안(일명 송환법)'로 촉발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자 펠로시 하원의장이 홍콩 시위를 '아름다운 풍경'이라고 미화했었다"면서 "이제 미국 곳곳에서 시위대들이 경찰서, 상점 등에 불을 지르고 경찰을 공격하는 등 마치 홍콩 '폭도'들이 지난해 홍콩을 난장판으로 만들었던 것과 비슷하다. 마치 이들이 미국으로 넘어온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홍콩 '폭도'들을 응원해온 미국의 논리에 따라 중국이 이번에 미국 시위대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해야 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주 금요일 홍콩 문제를 두고 중국에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했다. 간이 정말 큰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제재를 발표했을 때 미국의 분노가 백악관으로 향하고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이어 "미국 행정부는 '보복'이 이렇게 빨리 시작될지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미국의 인종차별과 사회적 불평등은 항상 심각했다. 미국에서 시위가 일어날 확률이 중국보다 훨씬 높은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미국 정치인들은 대놓고 홍콩 시위를 '아름다운 풍경'이라고 농담할 수 있었을까"라고 반문했다.
 

'흑인 사망' 항의 시위 중 방화 일어난 미니애폴리스[사진=로이터·연합뉴스]


후 총편집인은 미국의 정치 체제는 쇠퇴하고 있다며 "미국은 자국민들의 분노를 들어줄 사람뿐만 아니라 분노를 진정시킬 능력도 없다. 또 실질적인 개혁을 할 수 있는 힘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미국에 전례 없는 충격을 가져와 미국인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미국 정객들은 홍콩 시위로부터 '풍경'을 즐길 필요 없이, 눈앞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한편 지난 25일 미니애폴리스에서 흑인 남성 플로이드는 자신을 체포하며 목을 누르는 백인 경찰에게 "숨을 쉴 수 없다"고 소리쳤지만 경찰이 가혹행위를 이어가 결국 숨졌다. 이에 분노한 시민들의 시위가 시작됐고 점차 유혈 폭동으로 비화하고 있다.

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