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KT 황창규 시절, 정치권 인사 동원해 로비"

아주경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KT가 2014년 1월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14명의 정치권 인사, 군인과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 등에게 고액의 급여를 주고 로비에 활용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의원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KT 경영고문' 명단을 확보, 공개하며 "KT가 이들에게 공식 업무없이 자문 명목으로 수천만~수억원을 지급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의원실에 공개한 명단에 따르면 KT는 정치권 인사 6명, 퇴역장성 1명, 전직 지방경찰청장 등 퇴직 경찰 2명, 고위 공무원 출신 3명, 업계 인사 2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하고 매월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 자문료 총액은 약 2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정치권 인사는 친박계 핵심으로 꼽히는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측근 3명과 17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이었던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이 지목됐다. 박 전 의원은 2015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매월 517만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 출신 고문들은 매달 약 500만~800만원의 자문료를 받았다.

이 의원실은 군·공무원 출신 경영고문이 정부 사업 수주를 도운 것으로 봤다. 2016년 KT가 수주한 국방 광대역 통합망 사업 입찰 제안서에는 경영고문 남모씨가 나타나있다. 남모씨는 합동참모본부 지휘통신참모부장, 육군정보통신학교장 등 군 통신 분야 주요 보직을 거친 예비역 소장이다.

이 의원실은 "KT는 줄기찬 요구에도, 경영고문 활동 내역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KT 직원들은 물론 임원들조차 이들의 신원을 몰랐다. 공식 업무가 없거나 로비가 주업무였던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철희 의원은 "황 회장이 회삿돈으로 정치권 줄대기와 로비에 나선 걸로 보이기 때문에 엄정한 수사를 통해 전모를 밝히고 응분의 법적 책임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17년 말 시작된 경찰 수사가 1년 넘게 지지부진한 것도 황회장이 임명한 경영고문들의 로비 때문이 아닌지 의심된다"며 "경찰이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수사 의지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차제에 검찰이 나서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료=이철희 의원실]



김도형 기자 semiquer@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