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지진 이어 인도네시아서 규모 7.3 강진...심상치 않은 '불의 고리'

아주경제

24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동부 반다해 타님바르 제도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AP와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날 오전 11시 53분께 인도네시아 동부 반다해 타님바르 제도에서 지진이 발생했으며, 진원의 깊이는 208㎞라고 발표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지진은 인도네시아 심해에서 발생한 것으로, 쓰나미 경보는 발령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도네시아 일부와 동티모르 수도 딜리뿐만 아니라, 진앙으로부터 700㎞ 떨어진 호주의 북부 도시 다윈에서도 진동이 감지됐으나 인명 및 재산 피해 신고는 아직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인도네시아 지진. [사진=USGS 캡처]


같은 날 오전 9시11분쯤 일본의 수도 도쿄 인근 지바현 남동쪽에서도 규모 5.5의 지진이 발생했다.  

NHK는 이번 지진으로 도쿄 주변 지역의 일부 구간 철도 운행이 안전 점검을 위해 잠시 중단되기도 했으나 곧바로 재개했다고 전했다. 일본 기상청은 쓰나미 우려는 없다고 밝혔다.

최근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자리한 일본과 인도네시아에서 지진이 잇따르고 있어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18일에는 일본 야마가타(山形)현 인근 해상에서 규모 6.8의 강진이 발생해 15명이 다쳐 병원에 이송됐다.    20일에는 인도네시아 서파푸아주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어 24일 오전 8시 5분께 인도네시아 파푸아에서도 규모 6.1의 지진이 발생했고, 곧 이어 오전 8시 28분에는 거의 같은 지점에서 규모 5.3의 지진이 이어졌다.

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