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독립 코리아] 탄소섬유 일본發 대란 비켜가나… ICP기업에 도레이 등 포함

아주경제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 우대국)에서 배제하면서 가장 큰 충격이 예상됐던 탄소섬유는 큰 문제 없이 수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8일 탄소섬유를 수입해 가공하고 있는 한 중견기업 관계자는 “전날 강남 섬유센터에서 열린 수출규제 설명회를 듣고 확인해보니 당분간은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는 국내에 탄소섬유를 수출하는 기업 세 곳이 모두 ICP(Internal Comliance Program) 기업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ICP기업은 전략물자 관리를 두고 일본 정부가 인증한 자율준수기업을 말한다.

이로 인해 한국으로 수출되는 전략물자들은 개별허가를 받지만 수출기업이 ICP기업일 경우 전과 같이 일반포괄허가를 받는다.

특히 전날 일본이 발표한 수출규제 시행령을 보면 ICP 인증을 받은 기업에 한해 포괄허가를 내주는 ‘특별일반포괄허가’ 방식은 계속 유지한 만큼 큰 피해는 없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거래하는 기업은 모두 ICP기업”이라면서 “우리가 거래하는 기업 세 곳 모두 한국에 있는 다른 기업들과도 거래가 많은 곳”이라고 말했다.

현재 탄소섬유는 도레이(Toray)를 비롯해 도호테낙스(Toho-Tenax), 미쓰비시(Mitsubishi Rayon)이 세계 탄소섬유 시장의 70% 가량을 장악하고 있다.

다만 우려감은 여전히 남아있다. 지난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를 선택해 규제한 사례가 있는 만큼, 일본측이 작정하고 규제에 나선다면 손을 쓸 수 없게 된다.

섬유업계 관계자는 “탄소섬유가 사용되는 분야는 안전과 직결되는 곳들이 많아 품질이 상당히 중요하다”면서 “만일 일본이 탄소섬유를 대상으로 핀셋규제에 나선다면 업계의 경쟁력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수출규제에서 벗어나 있어도 국산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탄소섬유를 가공하는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수입하는 업체 입장에서 국내 기술개발 필요성이 절실하다, 국내산을 쓰고 싶어도 우리가 생산하는 제품에 최적화 된 제품이 없는 경우도 있어 아쉽다”면서 “이번 기회에 국내 탄소섬유와 관련한 기술개발이 많이 진행돼 국내에서 공급이 원활히 이뤄진다면 전량을 국내산으로 바꿔서 쓸 것”이라고 말했다.

 

탄소섬유 원단. [사진=효성 제공]



양성모 기자 paperkiller@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