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정갑윤 "조국, 가족사기단의 수괴"... 본질의 전부터 여야 갈등

아주경제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본 질의 시작전부터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두고 격화됐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평등, 공정, 정의를 앞세워 출범한 문재인 정권이 오히려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를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포문을 열었다.


정 의원은 "인간사냥에 가까운 권력남용, 인격 살인을 호소하며 4명이 자살했다. 대통령이 자기 측근이 수사를 받자 검찰개혁을 주장하고 나섰다"며 "가족사기단의 수괴를 장관으로 임명하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 국무총리, 여당, 수 많은 사람들이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이에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장관을 가족사기단 수괴로 표현하는 것은 그 표현이 지나치다"며 "모욕적이고 인신 공격적인 만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발언에 정 의원은 재차 "판단은 국민이 하는 것"이라며 "평소 이런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고심했지만 쓸 수 밖에 없는 상황. 가족사기단 오후에 증명하겠다"며 입장을 고수했다.

이 과정에서 발언권을 얻지 않은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사사건건 간섭하지 말라"고 말하면서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서울중앙지검에 등에 대한 국감에서 김영대 서울고검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현 기자 taehyun13@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