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재, 어떻게 연쇄살인마가 됐나…살인 동기에는 침묵, 왜?

아주경제

[사진=SBS YTN방송화면캡처]


내성적인 아이였던 이춘재가 어떻게 연쇄살인마로 변한 걸까.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측은 "처음부터 살인이 목적이 아니라 성욕을 해소하려고 범행을 시작했다가 이 과정에서 피해자가 저항해 살인을 저질렀고, 그 뒤로 성폭행 후 살인이라는 연쇄 살인자로 변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분석한 이춘재는 내성적인 아이였다. 하지만 어릴 때 동생이 물에 빠져 죽은 뒤 가부장적이던 아버지가 더욱 강압적으로 이춘재를 대했고,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살던 그는 군대를 가면서 바뀌기 시작한다.  

기갑부대 복무 중 선두에서 탱크를 몰며 후배들을 이끈 이춘재는 처음으로 성취감을 느꼈고, 억눌렸던 감정이 풀리게 됐다는 것. 1986년 1월 23일 전역을 한 이춘재는 2월 18일 처음으로 성폭행을 저지르고, 그해 9월 15일 성폭행을 시도하던 중 상대가 반항하자 제압하는 과정에서 살인을 하고 만다. 이후 이춘재는 점점 가학적인 성욕을 갖게 됐다.  

특히 이춘재는 모든 범행을 자백하면서도 동기에 대해서는 입을 닫았다. 이에 대해 권일용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겸임교수는 "통상 성범죄 연쇄살인마들은 자신들의 범죄가 파렴치하다는 것을 안다. 그러니 사람들이 알게 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한다. 이를 감추기 위해 일반적인 수준보다 더 높은 친절을 베풀거나 조용한 성격으로 포장한다"고 설명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이춘재도 자신에게 쏟아질 사회적 비난 가능성 때문에 범행 동기를 말할 수 없던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찰은 이춘재가 14명의 여성을 살해하고, 34건의 성폭행 또는 강도 범행을 저질렀다고 발표했다. 또한 반사회적 인격장애(사이코패스) 검사에서 "피검사자는 피해자의 아픔과 고통에 대해 전혀 공감하지 못하는 등 사이코패스 성향이 뚜렷하다"고 전했다.  
전기연 기자 kiyeoun01@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