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에 칼 든 강도가"…경찰 28명 출동했는데 '허위신고'

머니투데이

본문이미지
삽화=임종철 디자이너 / 사진=임종철
"부산역에서 강도를 당했다", "깡패들이 칼로 위협하며 죽이려 한다. "

다급한 목소리로 112에 전화를 걸어 수많은 경찰을 출동하게 만든 이 전화들은 모두 '허위 신고'였다.


24일 부산 기장경찰서는 이날 오전 0시41분쯤 "부산역 지하철 계단에서 강도를 당했다"고 허위 신고한 A씨(40대·남)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A씨는 112에 "부산역에서 칼로 위협을 받았고 강도를 당했다"고 신고했다. A씨의 신고로 순찰차 8대와 경찰관 28명, 부산교통공사 직원까지 현장에 출동해 수색했다.

현장에서 범행 흔적을 발견하지 못한 경찰은 휴대폰 위치추적을 통해 발신지가 기장군임을 확인, 다시 기장으로 출동해 자택에 있던 A씨를 허위신고로 현행범 체포했다. A씨는 술에 취해 "화가 난다"는 이유로 112에 허위 신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경찰은 지난 22일 오후 11시쯤 기장군 한 모텔에서 8번이나 허위 신고를 한 B씨(50대·남)도 붙잡아 조사 중이다.

당시 B씨는 "깡패들이 위협한다", "칼로 죽이려 한다"고 112에 신고했다. 그는 위치를 묻는 경찰에게 정확한 위치도 알려주지 않았다. 순찰차 2대와 형사팀 등 10여명의 경찰관이 출동해 찾아다닌 끝에 한 모텔에서 술에 취한 B씨를 발견, 즉결심판을 청구했다.

부산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총 214건의 112 허위 신고가 접수됐다. 이 가운데 1명을 구속했고 65명을 불구속 입건했으며 141명을 즉결심판 처분했다.

경찰은 허위신고사범에 대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및 경범죄처벌법위반으로 강력하게 처벌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허위신고는 경찰력을 낭비할 뿐만 아니라 다른 긴급한 상황에 경찰이 대처할 수 없게 만들 수도 있는 위험한 범죄"라며 "허위신고 근절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소영 기자 sykim111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