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

삼성, 갤S8에 '하만' 무선이어폰도 출시?…'에어팟'과 맞짱 뜰까

머니투데이 / 이정혁 기자

2017-01-11 18:03:03

[하만 기술력 담긴 무선이어폰으로 갤S8 인공지능 음성비서 제어…'기어 아이콘X' 후속?
본문이미지
삼성전자 '기어 아이콘X'.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오디오 대명사 '하만'(Harman)의 기술력이 담긴 무선 이어폰을 '갤럭시S8'과 함께 선보일지 업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갤럭시S8에 이어폰 단자가 제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완전히 새로운 무선 이어폰을 공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대다. 이럴 경우 삼성전자는 애플이 '아이폰7 시리즈' 출시에 이어 내놓은 '에어팟'과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도 정면 승부를 벌일 전망이다.
◇'갤럭시S8'+'하만 무선 이어폰'으로 시너지 효과?…애플 '에어팟'과 대결=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4월 갤럭시S8을 공개할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갤럭시노트7'의 정확한 발화 원인에 대한 발표가 이달 중순쯤에 예정된 만큼 '2월 부품조달→3월 양산→4월 출시'(초도 물량 1000만대 추정)로 이어지는 시나리오가 기정사실화 된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갤럭시S8을 놓고 다양한 추측을 내놓고 있지만, 이 중에서도 △AI(인공지능) 음성비서 △3.5㎜ 이어폰 단자 제거 △홈 버튼이 없는 파격적인 디자인 채택에 한 표를 던지고 있다. 특히 갤럭시S8이 아이폰7 시리즈처럼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면 블루투스를 활용한 무선 이어폰을 내놓을 밖에 없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가 지난해 11월 80억달러(약 9조3760억원)를 주고 인수한 하만의 탁월한 오디오 기술력이 들어간 무선 이어폰(헤드폰)을 갤럭시S8과 같이 출시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
앞서 삼성전자는 작년 7월 무선 이어폰 '기어 아이콘X'를 출시한 바 있다. 애플 에어팟보다 무려 5개월이나 먼저 나온 제품이다. 하지만 갤럭시S8과 기어 아이콘X를 번들로 내놓을 것으로 보는 이는 거의 없다. 실제 샘모바일(SamMobile) 등 일부 외신은 최근 삼성전자가 갤럭시S8과 동시에 새로운 '무선 인 이어 헤드폰'(wireless in-ear headphones)을 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하만의 음향기술이 들어갈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하만은 JBL과 하만카돈(Harman Kardon), 마크레빈슨(Mark Levinson), AKG 등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본문이미지
애플 '에어팟'.

◇애플 '에어팟' 시장선점 의문…삼성전자, 무선 이어폰으로 추격?=삼성전자가 무선 이어폰을 출시할 것으로 보는 이유 중 하나는 관련 시장의 성장세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작년 하반기에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시장의 블루투스 헤드셋 판매 대수는 2016년 3590만대에서 2020년 422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은 지난해 12월 에어팟을 내놨다. 당초 계획보다 두 달이나 늦게 출시했는데도 수요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소비자가 받기까지 6주 정도 걸린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는(CEO) 최근 에어팟에 대해 "놀라운 성공"이라고 자평했으나, 판매 수치에 대해서는 별도의 언급이 없었다. 사실상 시장을 선점하지 못한 만큼 삼성전자 무선 이어폰이 출시될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어 보인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무선 이어폰을 내놓는다면, 하만의 기술력으로 수준 높은 음질을 구현하는 차원을 넘어 갤럭시S8에 탑재된 인공지능 음성비서를 제어하는 기능도 들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선 이어폰을 귀에 꼽는 동시에 인공지능 음성비서가 작동하고, 전화를 걸거나 집안 내 다양한 가전을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선 이어폰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내놓으려고 하는 것 같다"며 "기존 넥밴드형 블루투스 헤드셋에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무선 이어폰까지 가세해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포토
스타일팁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