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윤석열 총장이 직접 주광덕 의원과 내통자 밝혀라"(종합)

머니투데이

2019-09-27 11:04:58

[[the300

본문이미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27일 대정부질문에서 불거진 자유한국당과 검찰간 내통 의혹을 강력하게 제기하며 성토했다.


전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장관과 부인, 검찰 관계자가 아니면 전혀 알 수 없는 사실을 질문한 점과 관련, 정치검사와 정쟁 야당의 검은 내통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면서 수사과정을 알려준 정치검사를 색출해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주광덕 의원은 조국 장관 부부와 전화받은 검사 외에 알 수 없는 일의 발언을 했다"며 "이것은 단순히 피의사실, 수사과정 유출이 아니고 내통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주 의원은 지난 번 (조 장관 자녀의) 학생기록부도 입수해 청문회장에서 사용한 전과가 있는 사람"이라며 "검찰에서 철저하게 조사해서 주 의원에게 이런 수사과정을 알려준 장본인은 반드시 색출해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어제 정치검사와 정쟁야당의 검은 내통 가능성이 만천하에 폭로됐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정식으로 요구한다. 야당과 내통하는 정치검사가 있다면 즉시 색출해 사법처리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를 전후해 반복적으로 벌어졌던 명백한 피의사실 유포의혹을 포함해 야당과 뒷거래하며 정치에 개입하는 정치검찰은 이번 기회에 끝을 봐야 한다"며 "윤 총장이 직접 나서서 정치검찰을 색출하고 책임을 물어달라. 아니면 아니라고 그런 일이 없었다고 책임있게 말해달라"고도 했다.

이어 "검찰을 둘러싼 모든 의혹에 대해 투명하게 대답하시길 바라고 검찰을 정치에서 분리해 순수 검찰의 제자리로 돌려놓아달라"며 "우선은 윤 총장이 어떤 합당한 조치를 취하는지 먼저 지켜보겠지만, 길지 않은 시간에 합당한 조치가 없다면 부득불 우리가 (조치를) 해야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본문이미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주민 최고위원은 "이번에 주광덕 의원에게 누가 그런 내용을 제보했는지가 검찰에 의해 밝혀지고 처벌되지 않는다면 주 의원이 검찰과 계속 끈끈한 유착관계를 맺어왔다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그 의혹의 범인은 윤 총장에게까지도 미칠 수 밖에 없다. 이번에 있었던 이 일을 철저히 수사해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설 훈 최고위원은 "검찰총장이 이 사태에 대해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색출하지 못한다면 그 직위를 유지하기 힘들다"며 "이 사태에 대해 총장이 직접 나서서 누가 주광덕 의원과 그런 내통을 했는지 밝혀내는 게 먼저해야 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번 폭로를 계기로 검찰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선출되지 않은 권력인 검찰은 민주주의 작동의 기본원리에서 벗어난다"며 "법무부 혁신과 검찰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할 책무가 우리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 열망이 높다"며 "검찰은 수사기밀이 유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사에 있어 적법절차원칙은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하늬 , 한지연 , 김예나 인턴 기자 hone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토리카드
르네상스 명화로 재탄생한 해외 셀럽들
유통기한 지난 약, 어떻게 버리시나요?
명화 속 인물들이 현실에 산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과일·채소 이름이 들어가는 순우리말은 어떤 것이 있을까?
똑! 소리 나는 과일 보관법 5가지
변기보다 더러운 물건 5가지
키 큰 사람들의 고충 모음
360kg의 빗물을 저장하는 5천 개의 물방울 샹들리에
세계2차대전 이후 75년만에 재회한 연인
동물을 위한 각 나라의 동물 보호법 5가지
설탕비가 내린다는 상하이의 솜사탕 커피
하노이에서 오토바이가 금지된 이유는?
전 세계의 아름다운 대사관 10곳
귀여움 끝판왕! 꽃 속에 사는 쥐
모든 여성의 몸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이것의 정체!
나도 혹시 번아웃? 번아웃 증상을 알아보자!
동물을 위한, 각 나라의 동물보호법 5가지
민트 초코는 누가 만들었을까?
우리가 몰랐던 런닝머신의 원래 용도
파인애플을 먹으면 왜 혓바닥이 아플까?
필리핀 학생들이 졸업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이것!
수박은 과일일까? 채소일까?
파티쉐가 만든 스위트한 디저트 왕국
사용 전과 후를 통해 보는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말똥말똥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유
파이만들기 끝판왕
폭풍성장한 '이 아이'의 근황
멸종위기에 직면한 컬러풀한 다람쥐
영업한 지 2000년 된 목욕탕
동물들이 거대해진 세상이 온다면?
핫포토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