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소한 삶 살았던 박원순, 그의 빚 7억은 어떻게 될까

머니투데이

2020-07-13 10:42:49

본문이미지
[서울=뉴시스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활동가부터 재임 시절까지 검소한 삶을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간 쌓인 빚이 7억원으로, 이 빚은 가족이 상속을 거부할 경우 사라질 전망이다.

13일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2011년 10월 보궐선거로 당선된 박 시장은 첫 재산신고에서 당해연도 말 가족 포함 기준 순재산이 마이너스 3억1056만원이라고 신고했다.

서울시장 등 고위 공직자의 재산은 매년말 기준으로 신고돼 이듬해 3월에 공개된다. 그의 순재산은 2012년엔 -5억9474만원, 3년뒤엔 -6억8629만원으로 감소했고, 지난해엔 -6억9091만원이됐다.

그는 2011년부터 2017년까지 7년 연속으로 재산등록 대상 고위공직자 중 재산이 가장 적었고, 2018년에는 당시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지난해에는 문행주 전남도의원에게 꼴찌 자리를 내줬다.

박 시장 명의의 채무로는 4억4481만원이 있었고, 배우자 강난희씨 명의로는 3억9833만원이 있었다. 박 시장과 가족(부인, 장녀, 장남)의 예금은 4755만원이 있었다. 부동산으로는 박 시장 본인 명의로 경남 창녕군 장마면 장가리 소재 땅(논)이 있었으며 평가액은 7596만원이었다.

박 시장의 빚은 서울시장 재임기간 중 오히려 늘어났지만 기부는 멈추지 않았다. 1986년 출범한 역사문제연구소가 사무실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자 자신의 서울 용산구 한남동 57평형 아파트와 서대문구 연희동 땅을 내놓았는데 2013년 공시지가 기준으로 26억원에 달한다.

그 이후 시민운동가로 활동할 당시 2003년~2011년 풀무원, 2004~2009년 포스코 사외이사로 받은 4억3000만원의 급여도 아름다운재단 등에 전액 기부했다.


빚도 상속 대상…"채무 7억원, 부인 등 가족이 거부할 경우 사실상 '사라진다'"

본문이미지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박주신 씨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박 시장의 빈소로 들어가고 있다. 박 시장의 아들 박주신씨는 상주 역할을 하기위해 이날 오후 영국에서 귀국했다. 박주신씨는 지난 2012년 자신의 병역문제 의혹이 불거진 후 영국에서 머물러왔다. 2020.7.11/뉴스1
박 시장의 사망후로 약 7억원의 빚도 상속 대상이다. 상속할 경우 부인 강씨에게 1.5배수, 장남 박주신씨에게 1배수, 장녀 박씨에게 1배수로 배분된다.

상속인은 상속재산을 조사한 뒤 상속의 효과를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한다. 상속으로 인해 물려받을 재산보다 채무가 많은 경우 상속을 포기하거나 채무의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한정승인을 고려할 수 있다.

상속포기는 말 그대로 상속시 받을 재산과 채무 모두를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상속포기시 남은 채무는 채권자가 채권추심을 진행할 경우 피상속인의 부모나 손자, 손녀로 넘어간다. 이들 역시도 상속을 포기할 수 있다.

한정승인이란 취득하게 될 재산 한도내에서 빚을 변제하는 조건에서 상속받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박 시장의 경우 채무가 명백하게 규정돼 있고 상속 가능한 규모가 크지 않아 한정승인 가능성은 낮다는 게 법조계 중론이다.

법조계에서는 박 시장의 경우 채권추심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정서상 박 시장이 집권 여당 소속이고 쌓아온 '공' 등 다양한 여건을 고려하면 추심을 강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금융기관 입장에서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했고 이 이슈에 휘말려서 빚을 청구하기엔 액수가 큰 편이 아니라는 것이다.

김윤희 법무법인 심평 변호사는 "보통의 경우 채권추심은 끝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실적 중 하나기 때문"이라면서도 "박원순 시장은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오기도 했고 집권 여당을 상징했던 인물 중 한 명이었기 때문에 조심스레 접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토리카드
르네상스 명화로 재탄생한 해외 셀럽들
유통기한 지난 약, 어떻게 버리시나요?
명화 속 인물들이 현실에 산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과일·채소 이름이 들어가는 순우리말은 어떤 것이 있을까?
똑! 소리 나는 과일 보관법 5가지
변기보다 더러운 물건 5가지
키 큰 사람들의 고충 모음
360kg의 빗물을 저장하는 5천 개의 물방울 샹들리에
세계2차대전 이후 75년만에 재회한 연인
동물을 위한 각 나라의 동물 보호법 5가지
설탕비가 내린다는 상하이의 솜사탕 커피
하노이에서 오토바이가 금지된 이유는?
전 세계의 아름다운 대사관 10곳
귀여움 끝판왕! 꽃 속에 사는 쥐
모든 여성의 몸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이것의 정체!
나도 혹시 번아웃? 번아웃 증상을 알아보자!
동물을 위한, 각 나라의 동물보호법 5가지
민트 초코는 누가 만들었을까?
우리가 몰랐던 런닝머신의 원래 용도
파인애플을 먹으면 왜 혓바닥이 아플까?
필리핀 학생들이 졸업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이것!
수박은 과일일까? 채소일까?
파티쉐가 만든 스위트한 디저트 왕국
사용 전과 후를 통해 보는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말똥말똥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유
파이만들기 끝판왕
폭풍성장한 '이 아이'의 근황
멸종위기에 직면한 컬러풀한 다람쥐
영업한 지 2000년 된 목욕탕
동물들이 거대해진 세상이 온다면?
핫포토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