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유명작가 "韓 강제징용 판결문 읽어봐라…개인에 주목해야 공감"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본 유명 소설가 히라노 게이치로가 최근 한일 갈등과 관련해 일본 언론에 강제징용 배상 판결문부터 읽어보라면서 개인에 주목하면 공감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히라노 작가는 11일 게재된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혐한을 부채질하는 방송과 주간지 보도에 대해 "화가 나기도 하고 상처를 입기도 했다"면서 "한국 문제에 대해 미디어가 무책임하게 반감을 부채질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의 판결문도 읽지 않은 (방송의) 출연자에게는 코멘트하게 해서는 안 된다"며 "우선은 모두 판결문을 읽어봐야 한다. 판결문을 읽으면 쇼크를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히라노 작가는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기술을 습득할 것을 기대하고 (일제 등의) 모집에 응했다가 위험도가 높은 노동 환경에 놓여 임금도 받지 못했다"면서 "도망치고 싶다고 말하면 맞기도 했다. 비참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강제징용 피해자 이춘식 옹의 인터뷰를 읽었다면서 "우선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그들(피해자들)의 경우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히라노 작가는 1999년 소설 '일식'으로 일본의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한 인기 작가다. 한국 작과들과도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그는 작년에는 재일동포(자이니치) 3세를 주인공으로 하는 소설 '어떤 남자'를 출판하기도 했다. 그는 "학창시절 만난 자이니치를 생각하며, 그들이 지금 이 시대를 어떻게 지낼지 생각하면서 자이니치에 대해 접근했다"고 설명했다.



히라노 작가는 한일이 서로 공감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혹은 일본인이라는) 카테고리를 뺀 채 사람의 인생을 보고 공감하는 곳을 찾아야 한다"면서 "복잡함을 서로 인정하고 접점을 갖고 관계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사히신문은 한일 관계 악화 속에서 양국 간 관계의 심화를 모색하는 인터뷰 시리즈 '이웃 사람'의 첫 순서로 히라노 작가의 인터뷰를 게재하며 한일 갈등 상황의 쟁점을 소개하는 특집 기사를 실었다.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