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의장-여야 대표 첫 '정치협상회의'…·선거·사법개혁 실무단 구성키로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전진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4당 대표가 '정치협상회의'에서 사법개혁안과 선거제 개편안 처리 등을 위해 실무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불참으로 이 이상의 구체적 방안은 논의되지 않았다.




문 의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심상정 정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 미팅룸에서 첫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실무단에 참여할 인원은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들이 추천하는 1명씩 총 6명이다. 이날 회의에 배석한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여야 대표들은 각종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패스트트랙 안건 등 구체적 의제에 대한 논의는 황 대표가 참석하는 2차 회의부터 시작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 대변인은 "13일부터 예정된 문 의장의 해외 순방 기간 중 실무단이 구성될 것"이라며 "오늘 발표 내용은 간단하지만 많은 내용이 담겼다. 허심탄회하게 말했다고 할 정도로 많은 내용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정치협상 주체는 국회의장과 '초월회'에 참석하는 정당대표들로 하기로 했다"며 "향후 회의도 비공개가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2차 회의는 국회의장 해외순방 뒤인 21일 이후에나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한 대변인은 "실무단이 구성되면 2차 회의에 대한 논의는 의장 순방 기간(13~21일)에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 불참한 황 대표의 의견은 합의 내용에 반영되지 않아 아직 변경의 여지는 남아있는 상태다. 한 대변인은 "여야 모두가 국회의장 주재 회의에 참여하는 것이 맞다"며 "황 대표도 오늘 일정이 안맞아서 그런 것이지, 회의 자체에 대한 말씀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