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철도노조, 국민 불편·정상회의 감안해 파업 자제해달라"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철도노조의 무기한 파업 예고와 관련해 19일 "노조는 국민의 불편과 어려운 경제, 국가적 외교 행사 등을 감안해 파업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철도공사와 자회사인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노조는 2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노조의 생각을 이해하지만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없다"면서 "한국철도공사의 경영상태와 정부의 재정여건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파업이 계속되면 대입수험생들 뿐 아니라 다음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에 오시는 외빈 등의 불편과 국가 이미지 하락도 우려된다"고 언급하면서 사측에도 "더 열린 자세로 교섭에 최선을 다하고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은 인력확충 등 해결 가능한 방안이 있다면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파업으로 안전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필수인력 확보 등 비상수송대책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면서 "파업으로 인한 운행지연과 대체교통수단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알려드리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또 분당서울대병원 파견·용역 노동자들이 7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파업과 점거 농성으로 환자와 보호자들께서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노사 모두 조속히 해결책을 찾고 교육부도 적극 지원하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정부가 50인 이상 299인 이하 중소기업의 주52시간 근로제에 대한 보완대책 방향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절박한 현실을 더는 외면할 수 없어 보완방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제 발표한 보완대책으로 현장의 난관과 혼란을 모두 해소할 수는 없다는 점을 잘 안다"면서 "근본적으로는 근로기준법이 개정돼야 하는 만큼 국회가 관련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주시길 거듭 요청한다"고 밝혔다.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