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진 "진보, 윤미향 사수 위해 이용수 할머니까지 공격"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김슬기 인턴기자] 한상진 중민사회이론연구재단(중민재단) 이사장 겸 서울대 명예교수가 27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사수하기 위해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까지 표적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중민재단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진보는 더는 시민사회를 대변했던 과거의 진보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교수는 "(진보가) 국가 권력을 중심으로 한 기득권 집단 또는 기성체제로 변모할 가능성이 높다"며 "진정한 진보라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태 이후 치열한 반성과 성찰을 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 교수는 행사 뒤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만 하더라도 진보 진영은 국가 혹은 정치 권력과 거리를 둔 채 견제자를 자처했다. 반면 최근 진보 진영은 국가 권력과 자신을 동질화하는 경향을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 권력과 같은 편이 된 진보 세력이 지나친 '자기 확신'으로 무장해 적과 아군을 가르고 상대를 배척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한 교수는 이번 윤 당선인 사태에도 "국가(일본) 폭력에 희생된 피해자를 껴안는 것이 진보의 가치인데, 오히려 특정인이나 집단의 권력을 지키고자 피해자를 또 다른 폭력의 틈바구니에 내던진 꼴이다. 충격적일 정도로 비정상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 교수는 지난 김대중 정부 시절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을 맡으며 중도진보 성향 학자로 불린 바 있다.






핫포토
실시간 베스트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