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부장검사 두 번째 경찰 출석…"유일한 성역은 검찰"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김수남 전 검찰총장을 비롯한 전·현직 검찰 고위 간부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두 번째 고발인 조사를 받으러 경찰에 출석했다.




20일 오후 1시50분께 서울 중랑구 묵동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출석한 임 부장검사는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관행을 정면 비판했다.



임 부장검사는 "검찰이 '경징계 사안'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경찰의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했다고 들었다"면서 "징계에 대해서는 스스로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만큼 검찰의 판단 이유 등에 대해 검토한 부분을 이야기하겠다"고 운을 뗐다.



임 부장검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검찰 수사를 거론했다. 그는 "사립대 교수의 사문서위조 사건은 검찰 특수부에서 압수수색까지 했는데, 같은 고발인으로서 그 사건 고발인들이 참 부럽다"면서 "제 사건은 검찰의 조직적 은폐 비리인데, 검찰은 고발장을 냈는데도 수사를 안 해 경찰 문을 두드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권이 교체된 지 2년여가 지났는데도 내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경찰에 와야 하니 슬프다"고 했다.



임 부장검사는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은 성역이 바로 검찰"이라며 "독점하고 있는 수사권과 수사 지휘권을 검찰 사수에 쓴다면 그들을 검사라고 부를 수 있겠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검찰이 2015년 남부지검 성폭력 사건을 평범한 사건처럼 수사했더라면 전·현직 검사장들은 이미 재판을 받았을 것"이라며 "검찰의 침묵과 방관, 직무유기에 모든 분이 관심을 가져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부장검사는 앞서 4월 김 전 총장, 김주현 전 대검찰청 차장, 황철규 부산고검장, 조기룡 청주지검 차장 등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 임 부장검사는 김 전 총장 등이 2016년 당시 부산지검 윤모 검사가 사건처리 과정에서 민원인이 낸 고소장을 위조한 사실을 적발하고도 별다른 징계 조치 없이 사표 수리로 무마했다며 고발장을 냈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 5월 이번 고발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출석, 첫 고발인조사를 받았다.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