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율 "위안부 운동 사유화 안돼…윤미향 사퇴해야"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김수완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가 26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임원진 사퇴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미향 사태 관련자 총사퇴와 제3자에 의한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윤 당선인과 정대협·정의연 임원들은 이번 사태의 엄중함을 직시하여 즉시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는 것이 자신들이 추구했던 가치를 조금이라도 보전하는 길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물론 정의연의 현재 임원들이 위안부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의로움과 도덕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라면서 "윤 당선인을 비롯하여 두 단체의 임원 및 사무책임자들이 끝없이 제기되는 각종 회계 부정·배임·횡령·탈세 등에 대한 연루 의혹으로부터 결코 자유스럽지 못한 점도 확인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의 즉시 사퇴 △정의연의 현 임원진 총사퇴 △정치적 중립성과 회계 투명성을 담보하는 새 임원진 구성 △새 임원진이 위촉하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정의연 회계부정·기타 불법 의혹 진상 규명과 공표 △검찰과 국세청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또 "지난 7일 이 할머니가 회계부정 의혹을 제기한 이래 윤 당선인과 정대협·정의연 관계자들은 정치권의 사주, 할머니의 기억 오류, 고의성이 없는 회계상의 사소한 실수 등으로 문제 제기에 담긴 핵심 메시지를 무시해 왔다"며 "위안부 문제 해결은 당사자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위안부 운동은 윤미향 당선인이나 정의연·정대협의 전유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마치 자신들이 잘못되면 위안부 운동 자체가 실패할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결국 '위안부 운동의 사유화'를 자인하는 것"이라며 "초심으로 돌아가 위안부 할머니의 목소리를 중심에 두고,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에게 참여의 문호를 실질적으로 개방할 때 비로소 올바른 운동이 굳건하게 뿌리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