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윤리위 ‘이준석 징계’ 논의…분당 속도 가속화될 듯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18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한다. 이 최고위원은 안철수 전 대표를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당 윤리위에 제소됐다. 만약 이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결정이 나올 경우 바른미래당의 분당 속도는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의 한 의원은 이날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이 최고위원이) 징계가 된다면 또 다른 갈등의 도화선이나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하태경 최고위원에 이어 이 최고위원에게도 중징계 결정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윤리위는 지난 11일 해당 징계 건에 대해 소명 기회를 부여했지만 이 최고위원은 출석하지 않았다. 안병원 윤리위원장은 통화에서 "(이 최고위원이) 두 번 다 참석하지 않으면 소명할 의사가 없다고 보고 윤리위원들의 의사를 물어 (징계 수위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헌ㆍ당규에 따르면 윤리위 징계 수위는 경고, 당직 직무정지, 당직 직위해제, 당원권 정지, 제명 등이다. 윤리위가 당직 직무정지 이상의 징계를 내릴 시 이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 이럴 경우 최고위원회에서 당권파와 퇴진파 역학 구도의 변화가 생기게 된다.



현재 최고위는 총 9명 중 손학규 대표와 주승용ㆍ문병호 최고위원, 채이배 정책위의장 등 당권파 4명, 오신환 원내대표와 이준석ㆍ권은희ㆍ김수민 최고위원 등 퇴진파가 4명이다. 하 최고위원은 직무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태다. 이 최고위원의 징계로 구도가 4 대 3이 되면 당헌ㆍ당규상 손 대표가 의결권을 쥐게 된다.



다만 최고위 정상화 여부는 미지수다. 당초 당권파로 분류됐던 문 최고위원이 퇴진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출범이후 최고위에 불참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 최고위원은 그동안 통합파를 자처하며 손 대표와 안철수ㆍ유승민 전 대표의 연합을 주장해왔다. 문 최고위원은 지난 11일 페이스북에서 "바른미래당은 손ㆍ안ㆍ유 세분이 통합되고 그를 바탕으로 더 큰 통합, 새로운 개혁노선을 추구해야 내년 총선에서 승리가 가능하다"며 "저는 그것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교체 카드를 꺼내들지도 관심사다. 당권파 일각에서는 문 최고위원이 계속 비협조적으로 나올 경우 최고위원을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최고위원으로는 김관영 의원과 이수봉 당대표 선언 이행 테스크포스(TF) 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