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선·서울지하철 4호선, 미세먼지 농도 ‘매우나쁨’

메디컬투데이

서울지하철 4호선과 우이신설선의 철도 차량 내부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국정감사를 위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지하철 차량 내부 미세먼지(PM-10) 측정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철도 차량 내부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우이신설선이 171㎍/㎥으로 가장 높았고 4호선이 151㎍/㎥로 그 뒤를 이었다. 모두 미세먼지(PM-10) ‘매우나쁨’(151~㎍/㎥) 수준이다.


지난해 4차례에 걸친 측정 중 가장 높은 미세먼지 농도를 보인 것도 우이신설선(190㎍/㎥)이다. 4번 중 3번은 ‘매우나쁨’수준인 180㎍/㎥가 넘는 측정결과를 보였다.

우이신설선 개통 시기는 지난 2017년 9월로 서울지하철 중 가장 나중에 만들어졌다. 시설 노후화와 미세먼지 농도와는 큰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호선도 평균적으로 높은 미세먼지 농도를 보였다. 5호선 135㎍/㎥, 2호선 134㎍/㎥, 3호선 132㎍/㎥, 1호선·9호선 131㎍/㎥로 대체적으로 130㎍/㎥이상 미세먼지 농도를 보였다. ‘나쁨(100~㎍/㎥)’수준이다.

송옥주 의원은 “지하철 내부 미세먼지 농도가 지나치게 높은 것은 대중교통차량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이 200㎍/㎥로 너무 느슨한 탓이다”라며 “1000만 수도권 인구가 매일 마시는 공기인 만큼 권고기준 농도를 낮춰 지하철 차량 내부 공기질이 적절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또 “지난해 ‘실내공기질 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지하역사의 미세먼지(PM-10) 유지기준이 150㎍/㎥에서 100㎍/㎥으로 한층 강화됐지만 지하철 내부의 미세먼지는 권고기준 200㎍/㎥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면서 “지하철을 사용하는 시민들의 건강보전을 위해 권고기준 조정 및 충분한 미세먼지저감 설비가 설치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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