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한솔 "총선 출마하겠다"...정의당 탈당

동방성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프라운딩’·‘5·18 주역 오찬 회동’ 동영상 등을 공개했던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가 4·15 총선 출마를 위해 정의당을 떠난다.

16일 임 부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에서는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상무위원회 의결을 구해야 한다”며 “이 규정에 따라 상무위에 의결을 요청했지만 재가를 얻지 못해 정의당을 떠난다”고 말했다.


임 부대표는 “전두환 추적을 국회의원이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엄연한 권한의 차이가 존재한다”며 “소명을 완수하고자 4월 총선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다른 당 입당가능성에 대해 임 부대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임 부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시한인 전날 구 의원직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은 이날 상무위원회를 열고 임 부대표가 당과 상의 없이 구 의원직을 사퇴한 데 대해 직위해제 및 당기위원회 제소를 의결했다. 당기위는 회의를 열고 임 부대표를 제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임 부대표는 당 지도부에 비례대표 출마 의사를 피력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탈당 회견하는 임한솔.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가 17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탈당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승훈 기자 shs@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