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혁명가들] 손명수 국토부 차관 "연말, 한강 위 비행하는 '드론택시' 보여줄 것"

동방성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이 21일 세종시 청사에서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드론택시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며 웃고 있다. [사진= 국토교통부]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통·모빌리티, 네트워크, 물류유통 등이 유망 산업군으로 주목받으면서 미래 교통의 개발과 상용화가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본지는 한국 항만, 도로·철도 등 교통산업의 기반을 닦은 사람들, 현재를 살며 미래를 준비하는 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안을 모색하는 '교통혁명가들(Transportation-frontier)' 기획을 총 9회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 주>


"코로나19로 택배물량이 급격히 늘면서, 자율주행 배송로봇이나 드론 등 첨단기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올해 연말 한강에서 '드론택시' 시연비행 행사를 열고 국민들에 새로운 도심교통수단이 머지않았다는 걸 보여드릴 생각입니다. 시연비행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드론택시 상용화 시대가 열릴 겁니다. "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은 21일 세종시 청사에서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손 차관은 지난 1월 신임 차관으로 임명돼 취임 4개월차다. 국토부 철도국장, 항공정책실장, 교통물류실장, 기회조정실장 등을 거친 철도·도로·항공 등 교통분야 통이다.

손 차관은 취임 후 여태껏 숨가쁘게 달려왔다. 그 자신도 지난날을 떠올리며 "눈코 뜰 새 없었던 시간"이라고 회고했다. 취임 3일 만에 첫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상황이 급속도로 전개됨에 따라 방역 등 초기 진압에 총력을 다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현재는 빈틈없는 방역과 함께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는 중"이라며 "앞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통여건 변화와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다"고 했다.

그의 고민은 이전까지 없었던 신규 교통수단의 상용화, 기존 인프라를 미래시대에 맞게 개편하는 작업에 방점이 찍혔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잡음,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는 것도 그의 몫이다. 코로나 사태가 마무리 국면에 들더라도 그의 어깨가 더욱 무거워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강 위 드론택시··· 전에 없던 세상, 전에 없던 경험으로

손 차관은 "코로나19로 언택트(비대면), 개인화의 심화 등이 대세가 됐다"며 "자율주행 배송로봇, 드론 등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등 물류분야의 디지털화·스마트화를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늘어난 물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다변화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함"이라며 "생활물류 급증에 따른 종사자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일이 시급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당장 연말에는 '드론택시'를 한강에 띄워, 가까운 미래에 드론택시를도심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2025년을 드론택시 상용화의 원년으로 삼고, 범정부 로드맵을 만들어 상반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손 차관은 "로드맵에는 규제완화, 기술개발, 인프라 및 산업생태계 조성, 국제협력 등 드론택시 실현을 위한 주요 과제와 실행계획이 모두 담긴다"며 "로드맵에서 그리는 드론택시 등 3차원 교통수단이 처음 선보일 2025년이 되면, 지상 중심의 도시교통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기체개발, 운항·도심항공교통관리, 배터리 및 통신, 이착륙·환승인프라 등 해당 분야의 첨단기술 도입으로 미래형 일자리도 새롭게 창출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드론택시와 함께 정부가 주목하는 차세대 교통수단은 도심형 항공모빌리티(UAM)다. UAM은 수직이착륙(VTOL)이 가능한 개인 항공기( PAV, Personal Air Vehicle) 가운데 하나다. 도심에서의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두됐다.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한 공상과학 영화에 종종 등장하는 비행형 자동차와 유사하다.

손 차관은 "올가을 시험비행을 시작하는 UAM은 기존의 평면적 도시 교통 사고체계를 입체적으로 변화시키는 혁명적인 사건이 될 것"이라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역관리체계, 통합관제시스템 구축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하늘길 개척 외에도 자율주행차, 퍼스널모빌리티(PM·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으로 전동 휠,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 등이 미래 교통수단으로 정착할 수 있게끔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이런 구상이 집약적으로 펼쳐질 수 있는 공간이 현재 세종, 부산 등지에 조성 중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다.

손 차관은 "시범도시 안에서는 교통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는 시범도시와 공간적 특성이 유사한 인근 지역에서 리빙랩 실증사업(사전 테스트)을 실시해 기술과 서비스 운영 가능성을 검증할 것"이라고 했다.

차세대 교통수단 상용화에 앞서 이에 적합한 교통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 같지만, 손 차관은 자율주행셔틀 등은 일반적 도시계획 위에서도 얼마든지 구현될 수 있고 그래야만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자율주행셔틀을 신도시 등 특정 섹터에서만 구현되게 하는 건 기업들에는 의미가 없다"며 "일반적인 도시, 기존 도로 위에서도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 "인프라보다는 도시 전체를 3D로 구현한 '3차원 지도'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자율주행셔틀이 지도를 기반 삼아 주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수도권 통근난 해소, 교통편의 증진··· GTX 혁명 눈앞"

철도교통 분야에 있어서는 혁신이 더욱 눈앞에 와 있다. 특히 주목받는 GTX는 지난해 모든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는 등 가장 중요한 고비를 넘겼다.

손 차관은 "GTX, 신안산선, 신분당선 등 광역급행철도망의 신설·연장은 수도권의 만성적인 통근난을 해소하고 교통편의를 증진하는 등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수도권 외곽에서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돼 주거범위가 확대되고 서민 주거도 안정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됐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은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로 운행하는데,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해 직선화한 노선에서 시속 100㎞ 이상(최고 시속 200㎞)으로 달린다.

최근 정부는 GTX 확정노선 가운데 가장 사업속도가 빠른 GTX-A 노선의 전 구간이 첫삽을 뜰 수 있게 됨에 따라 시름을 한결 덜었다. 그동안 GTX-A 노선 서울 강남 삼성역 북부구간은 주민반발과 이에 따른 강남구청의 미허가 등으로 공사에 착수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 행정심판위원회가 사업시행사인 SG레일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2018년 12월 착공식을 연 지 1년 6개월 만에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도 지역민 일부는 행정심판 결과에 불복, 반대를 이어가고 있다. 안전성 저해, 소음·진동 및 재산권 침해가 우려된다는 게 이유다.

손 차관은 "시공 중에도 단면 정밀조사를 통해 파쇄대 등이 출현하면 강화공법을 적용할 생각"이라며 "소음이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낮추고 재산권 행사 제한에 대한 주민 우려가 없도록 '대심도 교통시설 특별법' 제정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사업시행자와 주민 간 협의체를 만들어 운영하고, 주민설명회나 주민면담을 통해 설계·시공 안전성을 적극 설명하는 절차는 기본"이라고도 했다.

대심도 교통시설 특별법은 안전, 소음·진동 기준을 현재보다 대폭 강화하고, 토지 이용상 불이익이 없도록 보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GTX로 지역 간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지면, 낙후한 도시가 더욱 급속하게 유령화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공감한다는 전언이다.

그는 "일각에서 구도심의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며 "주요 환승역사에 주거·상업 등 복합기능을 갖춘 역세권을 조성하고, 도심 낙후지역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며, 통행 패턴의 변화에 따라 환승체계를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는 등 여러 안을 도시계획에 반영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도로산업 기회 여는 통일··· "선제적 대응 필요"

손 차관은 통일 내지는 남북한의 활발한 교류에 앞서 선제적 대응을 하는 것 역시 한국 철도·도로산업의 미래를 다지는 길이라 생각한다.

그는 "재작년 판문점 선언을 통해 합의한 것처럼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할 것"이라며 "남북을 잇는 도로 교통망은 남북한 주민들의 왕래를 촉진해 동질성 회복을 빠르게 하고 남북경제공동체를 실현해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 국토부와 통일부는 휴전선 아래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었다. 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계기로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을 53년 만에 복원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손 차관은 "아울러 북측과의 대화 재개에 대비해 북한철도 현대화 계획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정부는 통일에 대비한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취지로 '아시안 하이웨이(Asian-Highway)' 노선 지정 등을 위해 UNESCAP와 협조 중이다. UNESCAP는 62개 회원국이 가입한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포괄하는 유일한 정부기구다.

손 차관은 인터뷰 말미에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미래가 급속히 앞당겨진 만큼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고민과 행동을 시작할 때"라며 "현안을 잘 헤쳐나가는 것 못지않게 코로나19발 경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신명을 바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지은 기자 ginajana@ajunews.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