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전시 재정 인식 공감…K경제 새 길 열어야"

글로벌이코노믹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6일 "지금은 전시에 버금가는 비상상황으로 전시 재정을 각오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 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시 재정 찬성, 재원은 증세보다 국채…K경제 새 길 열어야'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전대미문의 경제위기에서 정부역할과 재정기능을 전시에 준하는 수준으로 대폭 늘릴 때가 맞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원은 증세 아닌 국채발행으로 해야 한다. 기업이나 부자도 어렵긴 마찬가지고, 우리 국채비율은 세계적으로 가장 낮아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이라며 "사실상 상환 의무가 없는 영구채의 한시 발행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제 K방역에 이은 K경제의 길을 열어가야 한다. K경제의 핵심은 바로 소멸성 지역화폐와 기본소득을 통한 소비역량 강화"라며 "이번 전 가구 재난지원금과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의 재정지출 가성비가 상상이상"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소득과 부의 극단적 불균형으로 소비역량이 체계적으로 무너지고, 공급생산역량은 디지털경제화로 극대화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코로나19로 성큼 다가왔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소비역량을 늘려 공급역량과 균형을 맞춤으로서 수요공급의 선순환 보장정책이 필수"라고도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lee@g-enews.com

<저작권자 ⓒ 글로벌이코노믹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