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시사·연예·스포츠 검색어 순위도 개인별 설정
브릿지경제
네이버, 시사·연예·스포츠 검색어 순위도 개인별 설정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를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영역에도 적용한다고 16일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다음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순위 노출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11월 상업성 논란을 빚고 있던 이벤트·할인 관련 검색어에 먼저 적용됐다가 이번에 영역이 확대됐다. 이번 리요 적용 확대로 이용자는 시사, 연예, 스포츠 중 본인이 선호하는 주제에 대한 급상승 검색어만 골라서 실검 차트를 볼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시사에는 관심이 없고 연예와 스포츠 소식이 궁금한 이용자는 해당 카테고리의 가중치 필터를 단계별로 조절하면 된다.
네이버 측은 “급상승검색어가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의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지봉철 기자 janus@viva100.com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개편 |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다음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순위 노출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11월 상업성 논란을 빚고 있던 이벤트·할인 관련 검색어에 먼저 적용됐다가 이번에 영역이 확대됐다. 이번 리요 적용 확대로 이용자는 시사, 연예, 스포츠 중 본인이 선호하는 주제에 대한 급상승 검색어만 골라서 실검 차트를 볼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시사에는 관심이 없고 연예와 스포츠 소식이 궁금한 이용자는 해당 카테고리의 가중치 필터를 단계별로 조절하면 된다.
네이버 측은 “급상승검색어가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의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지봉철 기자 janus@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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