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조원진 월급 가압류 할것"…우리공화당 천막 재설치에 '2차 행정대집행' 예고

브릿지경제

박원순 "조원진 월급 가압류 할것"…우리공화당 천막 재설치에 '2차 행정대집행' 예고

ㅅ
사진=연합

 



박원순 서울시장이 우리공화당(구 대한애국당)의 광화문광장 천막 철거에 들어간 비용을 끝까지 받아내겠다고 26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KBS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천막 철거 비용 문제와 관련해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2억 정도의 비용이 들어갔다. 개별적으로 연대책임을 묻고 조원진 대표의 월급을 가압류할 것”이라며 “끝까지 받아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우리공화당 측이 다시 천막을 설치한 것에 대해 “행정대집행 절차를 (다시) 꼭 거칠 수밖에 없다”면서도 “철거 과정에서 보인 폭력적 행태는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다. 참여한 모든 사람을 특정해서 형사고발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우리공화당 천막은 2014년 박근혜 정부가 범정부 차원의 종합지원책으로 설치한 세월호 천막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며 “우리공화당은 아무런 절차 없이 천막을 쳤고, 광화문광장에서는 정치적 집회를 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우리공화당 측도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 인터뷰를 통해 “어제 철거 과정에서 다친 당 지지자 12명이 진단서를 냈다. 아마 40명 정도 더 낼 것”이라며 “시청(서울시)을 고소·고발할 것이다. 행정대집행의 집행 절차 오류에 반발하는 동시에 독직폭행으로 고소·고발하겠다”고 예고했다.

현재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우리공화당 천막은 총 8개 동이다. 기다란 그늘막까지 처져 있어 철거 이전의 3개 동보다 규모가 더 커졌다.

이종윤 기자 yagubat@viva100.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