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부마항쟁 기념식서 검찰개혁 의지 재차 내비쳐

브릿지경제

문 대통령, 부마항쟁 기념식서 검찰개혁 의지 재차 내비쳐

부마민주항쟁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번 기념식은 지난달 부마민주항쟁 발생일인 10월16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첫 정부주관 행사로 열렸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검찰 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 경남대 대운동장에서 열린 제 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 광주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과 2016년 촛불혁명까지 우리에게 민주항쟁의 위대한 역사가 있는 한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국민은 더 많은 민주주의와 더 좋은 민주주의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모든 권력기관은 조직 자체를 위해서가 아닌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민주주의의 상식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는 부마민주항쟁이라는 역사적 의미로 검찰 개혁을 반대하는 검찰 내부의 조직 이기주의를 질타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의 명예회복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숫자로만 남은 항쟁 주역과 피해자가 자신의 이름을 찾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할 것이며, 국가폭력 가해자의 책임 소재도 철저히 규명하겠다”며 “이제 와 문책하자는 게 아니라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작년 설립된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 잘 뿌리 내려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이 꽃피도록 돕고 ‘부산 민주공원 기록관’과 ‘창원 민주주의 전당’을 통해 더 많은 국민이 일상에서 항쟁 역사를 보고 기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부마민주항쟁의 진상조사 기간 연장과 관련자 예우에 대한 법률제·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문 대통령은 이들 지역이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을 언급하며 “동북아 해양수도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지난 7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물류·관광·금융산업 육성과 생활 밀착형 블록체인 산업 성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경남에 대해서는 “지난 10월 제2차 규제자유특구 심의 대상으로 선정된 경남의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도 경남의 풍부한 조선산업 인프라를 활용하고 되살리며 더욱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범정부 차원의 2030년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전담조직을 조속히 구성해 세계를 향한 창원·부산·경남의 도약을 힘껏 돕겠다”고 약속했다.



한장희 기자 mr.han777@viva100.com 



실시간 베스트
핫포토
오늘추천